본문 바로가기
소리하샨티

'데자뷰(데자뷔)'는 알겠는데 '자메뷰(자메뷔)'는 또 뭐지?

by 소리하 2023. 3. 12.

데자뷰(데자뷔)라는 말, 들어보았는지요?

자메뷰(자메뷔)라는 말은 또 들어보았는지요?

데자뷰는 익숙한데, 자메뷰는 낯설다고요?

어쩌면 그 말이 정답이겠네요! ^^

 

반응형

데자뷰(déjà vu )

 

데자뷰는 언젠가 본 적 있는 것 같은, 와 본 적 있는 것 같은, 경험한 적 있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프랑스어로 데자뷰(déjà vu) 영어로 데자뷔(deja vu) 우리말로 기시감(旣視感)이라 표현하죠.

 

 

'데자뷰? 데자뷔?' 언젠가 본 적 있는 것 같은 이 느낌!

데자뷰[déjà vu. 프랑스어], 데자뷔[deja vu. 영어] 기시감(旣視感), 이미 보았다는 느낌. 본 적 있는 것 같은 느낌. "때로 우린 처음 와 보는 장소인데도 언젠가 와 본 것 같은 느낌이 들 때가 있다.

soriha.tistory.com

 

자메뷰(Jamais vu)

 

자메뷰는 평소 익숙하던 것들이 갑자기 생소하게 느껴지는 현상을 이르는 말로, 이미 경험하거나 잘 알고 있는 상황을 처음 경험하는 것처럼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일종의 기억 착각현상입니다. 자메뷰는 보통 몽환 상태, 혹은 간질상태에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자가 머리를 감싸고 고뇌에 찬 표정을 짓고 있다
자메뷰, '난 본 적 없어!'

 

데자뷰(데자뷔)와 자메뷰(자메뷔)

 

자메뷰(Jamais vu)는 처음 경험한 것을 과거에 이미 경험한 것처럼 느끼는 '데자뷰(deja vu)와는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데자뷰는 기시감(旣視感)'으로 표현하는 반면, 자메뷰는 '미시감(未視感)'으로 표현합니다.

즉 자메뷰는 전에 알고 있던 것들, 경험한 것들이 갑자기 생소하게 느껴지는 것으로 특수한 형태의 기억착오입니다.

 

 

기시감(旣視感)과 미시감(旣視感)

 

둘 다 인지심리학 용어입니다.

'Deja vu(데자뷔)'는 실제로는 경험하지 못했지만, 경험한 듯한 느낌이 들 때 Deja vu(프랑스 말로 '이미 봤다'라는 뜻)라고 합니다. 우리 말로는 '기시감'이라고 표현하는데, 생전 처음 와본 장소가 낯설지 않다거나, 처음 본 사람이 언젠가 꼭 본 적 있는 것처럼 생각될 때, 바로 데자뷰에 해당합니다.

 

반면 Jamais vu(자메뷰)는 데자뷰(데자뷔)와 반대되는 말로 프랑스말로 '본 적 없는'이라는 뜻입니다. 우리말로는 미시감으로 표현하는데 이전에 경험한 것에 대해 경험한 적 없다고 느끼는 것입니다.

기억 속에는 남아있지만 지각 과정에서 낯선 느낌을 받는 것이기 때문에 망각증, 기억력 저하와는 다릅니다.

 

데자뷰와 자메뷰는 흔한 경험

 

다른 말로 표현한다면 데자뷰와 자메뷰는 특정 상황에 대해 느끼는 '익숙함'과 '낯섦'으로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이 모두는 흔히 일어나는 일로서, 특히 데자뷰의 경우는 최대 2/3의 사람들이 일생에 한 번 이상 경험한다고 합니다.

 

차이점은 데자뷰가 기억 및 지각과 관련이 있는 반면, 자메뷰는 정보를 인식하는 뇌의 능력 장애와 관련있다고 보는 점입니다. 즉 데자뷰는 뇌가 정보를 처리할 때, 이전 경험과 유사한 정보의 경우 친숙한 느낌을 받아 발생하거나 뇌의 정보 전달에 지연이 발생할 때 유발된다고 봅니다.

 

반면 자메뷰는 익숙한 정보를 인식하는 뇌의 능력 장애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이는 수면 부족, 스트레스, 간질과 같은 신경 장애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전반적으로 데자뷰 보다는 자메뷰에 대한 보고와 연구가 제한적인 상황입니다.

 

 

방탄소년단과 무신사 스토어의 자메뷰

 

방탄소년단의 노래 자메뷰를 아는지요?

젊은이들에게 핫한 패션 플랫폼 무신사 스토어의 브랜드 자메뷰는 또 아는지요?

용어의 원래 뜻이 어떻듯, 어떤 상황에서 어떤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든,

자메뷰, '본 적 없다'는 말, 신선하지요?

늘 처음인 것처럼 말이죠.^^

 

 

 

[책글] 마이클 A. 싱어의 '될 일은 된다' #2

마이클 싱어의 책 책글 메모 2부 이어갑니다. 책은 시종일관 하나의 주제, '내맡기기'로 되돌아갑니다. 인생에서 뭔가를 결정해야만 할 때, '내가 결정해야 한다'는 생각을 내려놓고 우주(삶)의

soriha.tistory.com

 

초독립(Hyper-Independence)에 대한 경고

모든 건 지나쳤을 때 본래의 좋은 뜻을 잃게 됩니다. 우리가 가진 편견 중 하나가 독립성은 좋은 것이고 의지하는 마음은 나쁜 것이라는 인식일 것입니다. '초독립(Hyper-Independence)'은 그런 것에

soriha.tistory.com

 

[책글] 루이스 헤이의 '치유' 중에서 5 _ 자기긍정/자기사랑/자격갖추기/생각실행 훈련

루이스 헤이의 정리 이어갑니다. 치유책의 바이블과도 같은 책, 꼼꼼히 메모하다 보니 분량이 제법 많습니다. 반복해 읽고 새기고 연습하겠다는 마음으로 기록합니다. 큰 가르침을 주고 간 루이

soriha.tistory.com

 

[휴 프레이더] 조금만 더 일찍 나를 알았더라면 1부

뉴욕타임즈가 미국의 ' 칼릴 지브란'이라고 했던, 휴 프레이더. 그의 통찰을 엿볼 수 있는 책입니다. 곱씹을수록 깊은 성찰이 느껴지는 명언명구들로 가득합니다. 반복해 읽고 마음에 새긴다면,

soriha.tistory.com


[참고사이트]

http://www.differencebetween.info/difference-between-deja-vu-and-jamais-vu

네이버지식백과'자메뷰'

나무위키 '자메뷰'

댓글